주식/한국기업분석

유통업 대장주 롯데쇼핑(023530) 기업분석

도코 2021. 1. 12.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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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나스닥상장을 위해 예비심사를 통과했다는 뉴스가 들리며, 국내 유통주들도 들썩였다.

그 중 가장 많이 주가가 상승한 롯데쇼핑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 롯데쇼핑은 어떤 기업일까?

-롯데쇼핑은 백화점, 마트, 슈퍼 등 종합 유동업을 영위하는 법인으로 1970년도 7월에 협우실업(주)로 설립하였다.  1979.11월  상호명을 협우실업(주)에서 롯데쇼핑(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2020년 3분기말 현재 총 41개의 종속회사가 있다. 롯데쇼핑과 종속회사는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하였다.

상호 주요사업 최근사업연도말자산총액
(단위: 백만원)
지배관계근거 주요종속회사여부
롯데하이마트 가전제품소매업 3,107,565 기업 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이 지배회사 자산총액의 10% 이상인 종속회사
롯데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부동산업 1,583,837 실질지배력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이
75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


롯데컬처웍스 영화상영 및 제작업 1,400,193 기업 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우리홈쇼핑 TV홈쇼핑 1,146,197 상동
롯데인천개발 소매업, 부동산업 1,034,198 상동
롯데타운동탄 부동산업 646,023 상동
LOTTE VIETNAM SHOPPING
JOINT STOCK COMPANY
유통(할인점) 489,112 상동
LOTTE SHOPPING HOLDINGS
(SINGAPORE) PTE. LTD.
지주회사 484,249 상동
롯데수원역쇼핑타운 부동산개발 475,600 상동
LOTTE PROPERTIES
(CHENGDU) HK LIMITED
지주회사 427,833 상동
Lotte Properties
(Chengdu) Limited
부동산임대 393,051 상동
PT. LOTTE SHOPPING
INDONESIA
유통(할인점) 367,781 상동
Lotte Shopping
Business Management
(Hong Kong) Limited
SPC 349,855 상동
롯데송도쇼핑타운 부동산개발 245,093 상동
LOTTE PROPERTIES
HANOI CO., LTD
유통, 부동산개발 220,977 상동
롯데인천타운 부동산업 214,574 상동
Lotte Shopping Holdings
(Hong Kong) Co., Limited
지주회사 167,021 상동
씨에스유통 유통(슈퍼마켓) 159,925 상동
LOTTE PROPERTIES (HANOI)
SINGAPORE PTE. LTD.
지주회사 157,425 상동
LOTTE CINEMA
VIETNAM CO., LTD.
영화상영업 155,530 상동
PT. LOTTE Shopping
Avenue Indonesia
유통(백화점) 130,710 상동
PT. LOTTE MART INDONESIA 유통(할인점) 130,398 상동
Lotte Department
Store (Chengdu) Co., Ltd.
유통(백화점) 84,781 상동
롯데지에프알 의류제조 및 판매업 84,835 상동
롯데울산개발 부동산 및 임대업 77,645 상동
LOTTE HOTEL
& RETAIL VIETNAM PTE. LTD.
지주회사 77,628 상동
HAI THANH - LOTTE
COMPANY LIMITED
호텔업 74,655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 Shopping
Plaza Vietnam Co., Ltd.
유통(백화점) 52,272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 Holdings Hong Kong Ltd. 지주회사 42,878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 Department
Store (Shenyang) Co., Ltd.
유통(백화점) 7,403 상동 해당사항
없음
롯데디엠씨개발 부동산개발 4,916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 E-COMMERCE
VIETNAM CO., LTD
유통(닷컴) 4,665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 (China)
Management Co., Ltd.
관리회사 4,639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 SHOPPING RUS Ltd. 유통(백화점) 2,435 상동 해당사항
없음
Jilin LOTTE Mart Co., Ltd. 유통(할인점) 2,254 상동 해당사항
없음
롯데사내벤처펀드 1호 신기술사업 투자 2,051 상동 해당사항
없음
롯데김해개발 건물관리용역 1,721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MART C&C INDIA
PRIVATE LIMITED
유통(할인점) 249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 Shopping India
Private Limited
유통(백화점) 0 상동 해당사항
없음
PT. LOTTE CINEMA
INDONESIA
영화상영업 - 상동 해당사항
없음
Lotte Cinema
Hong Kong Co., Limited
영화상영업 - 상동 해당사항
없음

※  2020.09.30. 기준입니다.
※ 지배회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국내 15개, 해외 26개로 총 41개이며, 주요 종속회사는 총 26개입니다.
※ 상기 연결대상회사 중 국내상장기업은 롯데하이마트(종목코드 : 071840), 롯데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종목명 롯데리츠, 종목코드 330590) 총 2개입니다.

 


현황

출처: 네이버금융

 

 

 

[매출비중]

출처: 네이버금융

할인점과 전자제품전문점의 매출비중이 63.35를 차지한다.

 

[실적전망]

 

 

 


 

롯데쇼핑의 주가의 상승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전체적인 경제관점]

- 코로나 19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어있다가 보복소비가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

- 점포의 구조조정 및 리뉴얼 효과가 본격화 될 전망

[단기 전망 관점]

- 4분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영향으로 백화점, 시네마 등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이 있었다. 지난해 4분기, 올해 1분기가 단기 실적 저점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올해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부진했던 채널들의 수요가 개선되면서 실적 개선 가능성을 기대한다.

 

[백화점] 111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4분기 국내점 기존점성장률은 -10%로 부진한 것으로 파악. 매출 역성장, 특히 여성복, 잡화 등 고마진 상품 매출 부진으로 영업이익도 감소할것으로 전망한다.

[대형마트] 4분기 기존점 성장률은 내식 수요 증가로 1% 이상 성장한 것으로 추정. 매출 성장과 점포 구조조정에 따른 판관비 감소 영향으로 4분기에도 손익 개선되어 영업이익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한다.

[전자제품전문점] 코로나19에 따른 해외 소비 대체 효과와 인도어 소비 증가로 가전 매출 양호하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실적 호전 전망한다.

[홈쇼핑/컬처웍스] 안정적인 이익 시현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 그러나 컬처웍스의 경우 4분기에도 대규모 영업적자 전망

 

- 구조조정 작업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점이다. 다가올 상반기 실적은 전년 동기의 낮은 기저를 감안했을 때 대규모 영업이익 증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더 이상 자산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다는 확신이 생기면 극단적으로 낮은 PBR Valuation이 재평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최근 뉴스]


최근 기업들이 의사 결정, 서비스 고도화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며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들은 비용, 인력 등의 문제로 활용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3월부터 파트너사 의견을 청취해 파트너사 전용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획했다. 판매 활동 전반에 관한 분석 리포트 열람 권한을 제공한다. 데이터에 기반한 상품 기획으로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며 파트너사들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세미다크 스토어'
롯데쇼핑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올해 온라인 시장에서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매장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세미다크 스토어’로 매장 배송 거점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이다. 세미다크 스토어는 배송 전 단계인 패킹(packing)에 주안점을 두고 매장 영업과 동시에 후방에 핵심 자동화 설비를 구축한 형태를 말한다.


세미다크 스토어는 대형마트가 오프라인 영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주문처리 능력까지 넓힐 수 있는 형태로 온라인 식료품(그로서리) 시장 성장을 대비한 전략이다. 매장의 일부 공간을 온라인 배송 전용공간으로 전환시켜 반경 15㎞ 이내 지역까지 배송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피킹상품 배분의 자동화 설비를 활용한 ‘풋월’(Put Wall)과 로봇을 활용한 ‘AMR’ 두 가지 방식을 병행해 오픈하게 된다. 롯데마트는 29개 점포를 확보하게 되면 온라인 주문 처리량이 현재보다 5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벽배송 이어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도 선보여'
지난해 12월부터는 서울과 부산 전 권역과 경기 남부 지역까지 새벽배송을 확대운영 하고 있다.

이는 롯데슈퍼가 운영하고 있는 의왕, 부산 오토 프레시 센터를 롯데마트가 운영하게 되면서 가능해진 부분이다. 롯데마트는 의왕, 부산 오토 프레시 센터를 주간 배송이 아닌 오로지 새벽 배송을 위한 센터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새벽 배송 가능 처리 물량이 4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신규 소비자 확보와 월 구매 횟수 증가 등 온라인 매출 상승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밖에 롯데마트는 ‘2시간 배송’, ‘새벽 배송’ 외에도 매장 내에서 주문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매장 픽업, 냉장 상품 스마트 픽업’, 차에서 내리지 않고 주문 상품을 차에서 받는 ‘드라이브 스루’ 등 온라인 주문 상품에 대해 물건을 받아 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쇼핑의 주가 위험신호는 무엇이었을까?

 

- 코로나 19가 백신으로 잠잠해질지 예측하기 어려움. 불확실성 존재.

- 이커머스를 강화하기위해 CJ대한통운과 제휴한 네이버, 11번가와 협업하는 아마존 등 새로운 경쟁자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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