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한국기업분석

애플과 현대차(005380) 협업?! , 애플카 전망 및 뉴스 정리

도코 2021. 1. 8. 16:44
반응형

전기차가 2025년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30를 차지할 것이다라는 전망으로, 

전기차 관련주 주가가 2020년 부터 열심히 상승중입니다.

 

 

전고점을 뚫지못하던 현대차가 오늘 전고점을 뚫고 갭상승을 하였습니다.

현대차. 어떤 호재가 들렸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애플카와 현대차가 협업을 한다는 뉴스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애플, 현재자동차와 손잡다. 2027년 출시

기사내용:

8일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애플은 애플카 출시를 위해 현대차그룹에 협력을 제안하고 협상을 진행 중인 것을 확인함. 현대차그룹 내부에서는 이미 검토가 마무리 된 상태로 정의선 회장의 재가만이 남은 것으로 전해짐.
애플은 전기차 생산은 물론 애플카의 핵심인 배터리 개발까지 현대차그룹과 협업을 진행함.
애플과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혹은 기아차의 미국 공장 가운데 한 곳에서 배터리 개발을 추진할 것으로 보임.


애플카의 출시 시점은 2027년을 목표로 한다.

애플카에는 독자적인 배터리 기술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역시 현대차그룹과 같이 개발함.
배터리 자체 생산을 위해서는 기술력과 생산 시설 등 막대한 비용이 드는 탓. 현대차 역시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자체적으로 배터리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음.


애플이 추진하는 배터리 형식과 기술력, 향후 양산 계획은 아직 전해진 바 없다.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카의 배터리는 비용을 대폭 낮추고 주행거리는 신장되는 쪽으로 설계될 전망임.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101070432&t=NN

 

단독 애플카 현대차와 공동 개발한다2027년 출시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이른바 애플카를 출시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그룹과 손을 잡는다. 8일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애플은 애플카 출시를 위해 현대차그룹에 협력을 제안하고 협상을 진행 중

www.wowtv.co.kr

 

 

 

그리고 몇시간 뒤 이러한 기사도 나왔습니다.

 

 

 

현대차 "애플과 전기차 협업 논의중…초기단계로 결정된바 없어"

애플은 2024년까지 자율주행 승용차 생산을 목표로 여러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과 관련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현대차와 애플이 이야기가 오고간 것은 맞으나 정해진것은 없으며 애플은 현대차 외에도 여러 글로벌 자동차회사와 이야기 중인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애플은 언제부터 전기차를 준비하고 있었고, 애플의 전기차 '애플카'는 어떻게 예상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먼저 애플의 전기차 사업 에 대해 알아봅시다.


2014년부터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이름으로 전기차 계획을 추진해왔었다. 따라서 애플은 관련 엔지니어 수천명이 본사에서 수천마일 떨어진 서니제일 쪽에서 일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전기차를 만드는 계획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2016년에는 차량 플랫폼 개발계획을 접었다는 발표가 나왔고 2019년에는 엔지니어 190여 명을 해고하기도 했다.  2019년 전기차 개발을 포기하겠다고 영국 다이슨이 있었기에 애플도 전기차 개발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들리기도 했다.

하지만 2020년 연말 애플의 발표에 따르면 애플은 전기차를 놓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2024년쯤  애플카를 내놓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애플카는 어떻게 출시될까?

애플카에대한 여러가지 추측들이 난무하다. 그 중 4가지 이야기에 대해 알아보자.

 

'자체 제작한 애플실리콘  탑재'

애플은 최근 아이폰 맥북 등에 탑재하기로 한 자체 제작 반도체 `애플실리콘`도 전기차에 넣지 않을까? 라는 예상이다.

 

'실제 차량을 제조하는 것이아닌, 라이선스 판매'

자동차를 제조하는 것은 기업의 엄청난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실제 차량을 제조하지 않고 배터리 기술이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등을 라이선스 형태로 다른 차량회사에 판매할 가능성도 있다.

 

'배터리가격을 크게 낮출듯. 가솔린 차량보다 낮은 가격인 전기차'

테슬라처럼 배터리 가격을 크게 낮춰 전기차 가격을 가솔린 차량보다 낮게 책정하려고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모노셀`이라 불리는 단일 배터리 제조기술을 통해 차량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이 보도 내용이다. 애플은 고가전략을 취하고 있기에 애플이 생각하는 가격이 얼마정도일지 궁금해진다.

 

'레이저로 주변을 인지하는 라이다(LiDAR)를 탑재'
애플은 아이폰12 프로 스마트폰 등에 라이다 센서를 적용하였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애플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차량에 심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와, 애플이 손을 잡는다면 테슬라의 경쟁자가 되기에 충분해보입니다. 전기차 시장에 나갈 준비가 충분히 된 현대차와 트렌디한 감각과 독보적인 소프트웨어의 애플이 합쳐진다면 정말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과연 애플은 누구와 손을 잡게될까요?

 

 

 

이전에 현대차에 대해서 기업분석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기초적인 현대차에 대한 기업분석이 궁금하신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dontbeafraid.tistory.com/32?category=822279

 

현대차(005380) 기업분석

전기차, 수소차 등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자동차로 자동차의 에너지가 변화가 시작되고있습니다. 그러면서 현대차와 기아차의 호황시대가 다시오는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높은데요. 테슬라

dontbeafrai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