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한국기업분석

쿠팡 관련주 나이스정보통신(036800) 기업분석

도코 2021. 1. 18. 18:00
반응형

오늘은 VAN사업과 PG사업을 하고 있는 나이스정보통신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나이스정보통신(주)는 어떤 기업일까?

1988년 5월 1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4월 3일 코스닥에 상장하였다.

Total Payment Service Provider 기업이다.

 

나이스정보통신의 사업은 1) VAN서비스, 2) PG서비스, 3) 전자상품권 서비스, 4) 모바일 결제 서비스, 5) 부가서비스 BUJA앱 으로 나뉜다.

 

 

 

*사업내용은 나이스정보통신 홈페이지를 참고하였다.

 

[ VAN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 

카드사와 가맹점 간 Network 망을 구축 및 신용카드사용 승인, 중계, 카드 전표 매입, 청구 대행 등 오프라인 모든 가맹점에 대해 카드사와 데이터 중계역할을 수행한다.

 

관련서비스로는 승인서비스, 매입서비스, 현금영수증, 현금IC서비스가 있다.

 

 

 

[ PG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판매 시, 고객이 신용카드 및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결제할 수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상점과 금융기관을 연결하는 대표가맹점 역할을 하여 승인-매입-정산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대행하며, 신용카드를 비롯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가상계좌, 현금영수증 발행 등 온/오프라인 환경에 최적화된 신뢰도 높은 결제 솔루션을 제공한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통신과금 등의 다양한 지불결제수단의 활용이 가능한 온라인결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각 가맹사업자의 필요에 맞게 재구성하여 제공하며 그에 따른 수수료가 주된 수익원.

 

- 특화 서비스 -

페이앳 :

스마트폰, 태플릿 등 스마트 디바이스에 카드리더기를 꽂아 결제할 수 있는 카드결제 서비스

모바일APP과 매니저 WEB 연동을 통해 결제는 물론, 매출관리/거래내역조회/직원관리/정산조회까지 지원합니다.

주요 이용업종

CMS :

납부고객의 동의를 통해 지정된 계좌나 신용카드에서 자동 출금하여 가맹점이 수금할 수 있는 결제 서비스

주요 이용업종

 

 

[ 전자상품권 서비스 대해 알아보자]

상품권이란 다양한 형태의 선불카드로서 발행, 제작, 판매, 회수, 정산, 폐기, 관리 등의 일련의 과정을 전산적인 방법으로 관리하는 바우처를 의미한다. 상품권 발행 원가 및 운영관리 편리성에서도 타사운영 상품권과 대비하여 빼어난 효과가 있으며, 직접적인 매출 증가 도모, 다양한 프로모션 시행, CRM 전개에 탁월한 서비스이다.

 

상품권의 종류
제휴처

 

 

 

[ 모바일 결제 서비스 대해 알아보자]

앱카드 서비스로 보면 된다.

[ 부가서비스 BUJA앱 대해 알아보자]

BUJA앱은 자영업장를 위한 매장운영 어플리케이션이다.

매출관리, 앱포스(휴대폰카드리더기) , 페이앱, 매장몰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 

 

출처: 정보공시

 

 

▣ 회사의 업종 또는 주된 사업의 변화

 

 

- 2019년 3월의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을 개정하여 "외국인 대상 세금 환급 사업(Tax Refund)"과 "가맹점 대상 모바일 App 서비스 사업(Mobile Order)" 및 관련 서비스사업목적으로 추가하였습니다.

- 2016년 7월 15일, PG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100% 지분을 보유하는 자회사로 NICE페이먼츠㈜를 설립하였습니다.
* 당사의 주요종속회사인 NICE페이먼츠㈜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회사의 연혁 본점소재지 주주 구성 주요사업의 내용
NICE페이먼츠㈜ 2016.07. NICE페이먼츠㈜ 설립
            황윤경 대표이사 취임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217 크레디트센터 8층 모회사 나이스정보통신㈜가 발행주식 100% 보유 전자지급결제대행업,
전자상거래업


- 인도네시아에서는 IONPAY라는 회사를 통하여 PG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베트남에서는 NICE INFO VIETNAM을 설립하여 금융컨설팅업을 수행하고, 그 100% 자회사인 NICE TECHCENTER VIETNAM을 통하여 현지 지급결제 인프라 서비스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나이스정보통신(주) 현황

출처: 네이버금융
출처: 네이버 금융

자세한 상황은 분기보고서에 있는 사업내용으로 살펴보자.

PG매출이 58%를 차지하며 카드조회서비스 VAN서비스가 40%정도를 차지하고있다.

 

[매출]

매출액은 계속해서 증가추세이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2021년부터는 영엽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나이스정보통신(주) 주가의 하락 이슈 무엇일까?

-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에 영향을 받는다.

 1) VAN산업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심리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매출이 감소할 수 있으며,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어 내수가 활성화될 경우에는 수익의 개선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VAN의 경우. 월별의 일수 차이, 월별 특수(명절, 휴가시즌, 연말, 기후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시민들의 대외 활동이 활발한 하절기에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온라인 VAN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 음식배달업 등에서 프로모션 행사를 할 경우 그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소비 심리, 경기 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는 있으나, 온라인의 특성상 시간과 장소를 큰 구애를 받지 않는 만큼, 계절성은 오프라인 VAN에 비해 영향 요소가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택스리펀드 사업

 택스 리펀드 사업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물품 구매 비용의 증감에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방한 관광객이 줄어들 경우, 매출이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반대로 방한 관광객이 증가할 경우 수익 개선을 예상합니다. 또한 월별 특수(휴가시즌, 연말,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3) 모바일 오더 사업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매출이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어 내수가 활성화할 경우 수익 개선을 예상합니다. 

4) PG 사업

온라인 결제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고객사 사이트의 프로모션, 행사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월별 일수 차이, 월별 특수(졸업 및 신학기, 어린이날, 어버이날, 휴가시즌, 연말, 기후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 택스리펀드 시장의 높은경쟁강도

 택스 리펀드 시장은 현재 Gobal Tax Free(이하 GTF)가 70%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택스 리펀드 사업은 시스템 구조가 간단하며 서비스의 무차별성로 인해 가맹점 向, 리베이트 비용이 높은 시장으로서 경쟁강도가 높은 편입니다.그러나 당사는 목전의 수익 창출을 위한 출혈 경쟁보다는 '즉시환급'이라는 서비스 차별화 요소를 적극 활용하여 시장 자체를 확대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갖고 있습니다.아직 즉시 환급이 생소한 개념인 만큼, 단기 이익 성과에 집중하기보다는, 가맹점과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세심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서비스 이용의 친숙도를 높이는 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 2015~2019 사업연도 법인세 등 세무조사 결과에 따른 과세납부 이슈

단기적인 리스크이기는 하나, 153억원이라는 돈의 액수가 꽤 큰점이 주식 하락에 한 몫한 듯하다.


나이스정보통신(주) 주가 상승 이슈는 무엇일까?

 

- 성장성

 VAN사업은 신용카드 사용량 증가에 연동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나, 신용카드산업이 성숙기에 들어섬에 따라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와 함께 간편 결제, 선불/직불 결제 등 신종 비현금 결제수단의 등장으로 새로운 시장이 확대 생성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모바일 앱카드 공통모듈을 매개로 하여 신생 지급결제사업자를 새로운 고객으로 선도적으로 흡수하여 고객다각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VAN 가맹점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VAN시장 대비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PG 사업 온라인결제는 대한민국의 통신 인프라에 기반을 두고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확산 및 O2O결제의 활성화, 현금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정부의 정책적 방향에 따라, 온라인/모바일결제 수요는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저평가

순현금은 2015년 537억원 → 2016년 994억원 → 2017년 1,350억원 → 2018 년 2,002억원 → 2019년 2,496억원, 2Q20 2,397억원으로 시가총액과 비슷한 수준이 다. 사업의 특성상 순현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주가수준은 저평가되어있다고 판단된다.

 

- 든든한 고객사

온라인 VAN 주고객사 :삼성페이, 카카오, 쿠팡, EBAY, SGGPAY, LPAY, ZEROPAY, SMILE PAY, 네이버페이, 알리페이 등

PG 서비스 고객사: 배달의민족, 여기어때, 쿠팡과 같은 소셜커머스 업체

 

[최근 뉴스]

 

 

 

 

 

**종목추천을 위한 글이 아니며,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없습니다. 자신의 판단과 책임을 가지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