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초용어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주식 용어 정리

도코 2020. 12. 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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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이란?

공식

영업이익= 매출액 - 매출원가- 판관비

' 기업이 주된 영업활동에 의해 발생된 이익'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뺴고 얻은 총이익에서 다시 일반 관리비와 판매비를 뺀 것이다.

즉,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말한다.

 

일반관리비와 판매비는 상품의 판매활동과 기업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으로서 인건비, 세금 및 각종 공과금, 감가상각비, 광고선전비 등이 있다.

 


 

 

영업이익률이란?

공식

영업이익률= 영업이익/ 매출액  * 100

'영업이익률매출액에서 영업이익이 얼마나 차지하는 수익성 지표'

 

 

영업이익률이 클 수록 좋은데, 영업이익률이 커질려면 분자에 있는 영업이익이 커져야한다.

영업이익(분자)가 커지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1. 매출액이 증가하는것

2. 비용이 감소하는것

매출액이 증가하더라도 비용 증가 속도가 매출 증가 속도보다 느려야 영업이익은 증가한다.

 

 

 

 

예시와 함께 보자,

 

어떤회사가 설비투자를 통해서 더 많은 기계장치를 들였다. 이 회사는 더 많은 설비를 통해 더 많은 제품을 만들 수 있고 이는 매출로 이어진다.

  설비투자 늘림
생산설비 1개 생산설비 5개
생산한 제품 30개 생산한 제품 50개
제조원가 10 제조원가 13
   
제품 30개 생산, 판매액 15만원, 제조원가 10만원


총매출액: 450만원
총매출원가:300만원
판관비 :30만원

▶영업이익 220만원
제품 50개 생산, 판매액 15만원, 제조원가 13만원


총매출액: 750만원
총매출원가: 650만원
판관비: 30만원

▶영업이익 70만원

 

먼저 알아야할 것은 매출액이 어떻게 나오는가 이다. 매출액은 가격*수량이다.

위 회사는 생산시설을 늘려 제품을 더 많이 생산했지만 , 증가한 생산량으로 인해 매출액도 늘어 났다.

또한, 생산시설을 증설하면 비용도 함께 상승하여 매출원가도 상승하였다.

즉, 매출액 상승 속도보다 비용증가 속도가 크면 위의 회사처럼 영업이익은 줄어든다.

영업이익이 줄면, 영업이익률은 당연히 작아지게된다.

 

앞서 말한 것처럼 [영업이익은 매출액-매출원가-판관비] 이다.

매출원가는 매출이 발생한 제품의 제조원가로 공장에서 발생한 비용이다.

판관비는 본사에서 발생한 비용이다.

따라서 기업의 노력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비용은 매출원가이다.

 

결과적으로 영업이익을 증가시키려면

하나, 비용은 줄이고, 비용 상승 속도를 매출 상승 속도 보다 늦춰야 한다.

둘,  매출원가를 낮춰야한다.

 

 

 

◆ 영업이익률의 활용

매출총이익 : 매출액 - 제조과정의 비용  
영업이익 : 매출액 - 제조과정의 비용 - 영업활동을 위한 판매,관리비

영업이익은 전체적인 영업활동의 결과로 얻어진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당기순이익과는 다르게 영업외 비용과 수익이 가감되지 않은 수익지표이기 때문에 기업의 경쟁력을 검토해 볼 수있는 지표로 사용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영업이익이 증가의 핵심은 매출원가를 줄이는 것이다.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줄었다면 이는 매출상승보다 비용상승이 더 컸다는 이야기이다. 즉, 수익성이 악화된 것이다.

 

 

 

주의!

영업이익률이 늘어난 경우 항상 좋은 소식일까?

영업이익률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영업이익을 높이거나 매출액을 낮춰야한다. 그러나 매출액이 낮아져서 영업이익률이 올라간것은 투자자와 기업에게 좋은 신호가 아니다. 

따라서 단순히 영업이익률 뿐만 아니라 매출의 성장률도 함께 보아야한다.

 

 

 

영업이익률은 같은 산업 내 경쟁기업의 경쟁력을 비교하기에 적절한 지표이다. 영업이익률과 매출성장률을 함께 보는 것이 좋다.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는것이 굉장히 힘든지표이다.

따라서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면서도 영업이익률이 유지되거나 상승하는 기업이라면 원가관리, 수익성이 좋은기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 영업이익률의  적용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실제 재무제표를 보며 적용해보자.

 

먼저 삼성전자의 재무정보를 보자.

삼성전자 재무제표

삼성전자는 매출액이 2017, 2018 상승하다 2019 하락하였다.

영업이익률 또한 2017,2018 상승하여 매출액 상승이 비용 상승보다 더 빨랐으며 , 매출이 많고 원가관리에 효율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9년에는 매출액이 2017년도의 매출액보다 소폭줄었으나,   영업이익률은 더 하락한 것으로 보아 원가관리가 부족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LG전자의 재무정보를 보자.

LG전자 재무제표

 

2017년, 2018년의 매출액은 거의 비슷하였으며, 영업이익률은 소폭 상승했다. 이는 원가관리를 신경썼다는 것을 보여준다. 2019년도에는 매출액은 상승하였으나 영업이이률은 더 떨어진 것을 볼 수있다. 이는 결국 원가 비중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삼성전자와 비교했을 때 영업이익률이 상당히 낮다. 이 또한 원가의 비중이 높기때문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지표들을 통해 수익성면에서는 삼성전자가 더 좋은 것을 판단할 수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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