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한국기업분석

우주산업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기업분석 및 주가전망

도코 2021. 1. 24. 16:08
반응형

2020 전기차,언텍트 관련주 2021 반도체가 주도주로 각광받으며

앞으로의 주도주는 무엇이 될지 관심이 많은데요.

 

코로나로 인해 연기되었던 우주산업들의 일정들이 2021년 이후 진행될 것을 기대하며

우주산업관련한 주들의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봅시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어떤 기업일까?

대한민국의 항공·방위산업에 사용되는 엔진류 및, 로봇, 보안 시스템, IT 솔루션 등을 제조하는 회사이다. 1977년 삼성정밀공업으로 창립하였으며, 1987년에는 '삼성항공산업주식회사'로 사명이 변경되었다.  2000년 '삼성테크윈'으로 변경하였다. 2014년 11월 26일 한화에 삼성테크윈 주식총액의 50%를 매각한다는 결정이 발표되었으며, 2015년 7월 사명을 한화테크윈으로 변경하였다. 2018년 4월 최종적으로 사명을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변경하였다.

그 후 기존 사업 부문 중 시큐리티 사업(CCTV)은 별도로 분리하여 한화테크윈이라는 신설 법인을 만들었으며 자회사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두었다.

▣ 한화그룹의 지배구조

 

 

▣ 사업 부문 

사업은 항공엔진, 시큐리티, 방산, 파워시스템, 산업용장비, IT서비스 등이 있다.

 

 

 

(1) 항공엔진사업

[산업의 특성]
엔진사업은 안전에 직결되는 항공기 엔진을 개발, 생산, 정비하는 첨단기계산업의 선두에 있으며, 상당 수준의 투자를 필요함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하는 사업

[국내외 시장여건]
엔진사업의 내수와 수출 비중은 5:5 규모이며 해외 선진시장 및 신흥시장 중심으로 수출이 확대되고 있으며, 기계사업의 내수와 수출 비중은 9:1 규모로, 정부 시책에 의해 육성되는 항공기계사업의 특성 상 장기적 관점으로 사업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2) 시큐리티사업

[산업의 특성]
최근 고화질, 지능형 영상감시기능 등 고급화 사양에 대한 관심 및 수요의 증가로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이 연평균 7.7% (출처:IHS Research 2020)의 성장세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증가.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IoT/AI/클라우드/통신(5G) 기술 발전이 가속화 될 전망이며,영상보안 기술 역시 지능형 솔루션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핵심 기술요소도 고화질, 압축/전송 뿐만 아니라 특화/융합, 지능형 분석/응용 기술의 중요성이 확대될 전망.

[국내외 시장여건]
내수와 수출의 비중은 각각 20%, 80% 수준이며, 주요 목표 시장은 국내, 미주, 유럽,아시아, 아프리카, 중동입니다.
국가 주도 인프라 구축, 고화질/지능형 영상감시 기능 등 기술의 발달이 제품 수요변동의 주요 요인입니다.

 

 

(3) 방산사업

[한화디펜스(주)]

[산업의 특성]
방위산업은 단일 수요자(정부)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시장규모는 중장기 국방예산 및 군 운용 계획에 의해 결정됩니다. 국내 시장은 2020년 추경으로 인한 국방예산이 일시 감소 (50.2 → 48.7조원) 되었으나 2021년 회복이 전망되며 세계 시장은 의료, 민생 예산 전환으로 2023년까지 기존대비 8% 수준으로 감소되고 2025년 회복 (1.8조불)이 전망됩니다.
 영국 HIS Jane's (군사정보 분석 전문기관)

[국내외 시장여건]
사업영역 측면에서 한화디펜스의 기존 주력시장인 기동분야는 점진적으로 수요가 정체되는 반면, 대공/발사체계 분야는 무인기 위협 확대, 정밀 유도무기 수요 증가, 해군,공군 예산 확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한화시스템(주)]

[산업의 특성]
방위산업은 국가 방위를 위하여 군사적으로 소요되는 물자의 생산과 개발에 기여하는 산업으로 정부를 주 고객으로 하는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이다. 방위산업의 시장 규모는 중장기 국방 예산에 의해 결정되는데,  2020년 전체 국방 예산은 전년대비 7.4% 증가한 50조 1,527억원으로 책정 되었다. 국방 예산은 크게 방위력개선비와 전력운영비로 구분되는데, 한화시스템과 같은 방산 전자 전문업체는 방위력 개선비와 전력운영비 내의 정비예산 부문이 주요 사업분야이다.  2020년 방위력개선비 예산은 전년대비 8.5% 증가한 16조 6,804억원이며, 회사는 핵 WMD 위협 대응전력 확보 분야와 감시정찰 및 지휘통제 기반 전력 구축 분야의 사업 획득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 방산 시장은 강대국 간 군비경쟁 및 지역분쟁 지속 영향으로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중동 및 아시아 지역 중심으로 사업기획 확대가 예상되는 중이다.

[국내외 시장여건]
방위산업은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전략사업이기에 민수사업과 달리 고도의 기술력과첨단 시험 시설 등 많은 투자와 장기간의 개발에 따른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국내의 특수한 안보환경에 맞물려 방위산업은 정부 주도 하에 수요와 공급이 조정되고 있으며, 개발와 생산에 대해 원가 보상 정책에 의하여 이윤을 보장받아 민수사업에 비해 안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규사업의 내용]
한화시스템은 오랜 사업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새로운 성장사업을 확보하기 위한 신규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최근 PAV(Personal Air Vehicle)라는 에어택시 사업과 위성안테나 사업을 미래 신 수종사업으로 선정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

PAV사업은 개인용 운송수단으로서 지상과 공중의 교통망을 연계하여 이동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서 현재의 운송수단(자동차, 항공기)의 장점인 자유로운 이동, 손쉬운 조종 등을 모두 유지함과 동시에 3차원 공간을 활용하여 이동함으로써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지상교통수단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편리한 운송수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위성통신안테나 사업은 항공기, 선박, 기차, 차량 등에 안테나를 장착해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해상, 오지, 상공 등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공위성과 송수신
을 통해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위성통신안테나를 설계/제조/판매 하는 사업이다. 

(4) 파워시스템사업

[산업의 특성]
파워시스템사업은 에너지의 생산, 운반, 저장, 처리를 위한 플랜트 운영에 필요한 고신뢰성 장비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당 사업은 투자회수 기간이 길고 진입 장벽이 높으나, 진입 후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됨. 한화파워시스템은 기존의 표준형 압축기에서 2010년 주문형 압축기 사업으로 진출하였고, 이후생산인프라와 사업 수행 인력을 보강해 왔다.


[국내외 시장여건]
한화파워시스템의 기어식압축기는 각종 산업의 제조공정에 적용되며, 반도체/디스플레이/철강금속/바이오/자동차 등의 공장 유틸리티의 4대 요소인 압축공기와 에너지, 화학, 발전플랜트 등에 필요한 압축가스를 공급하는 장비이다.
또한, 세계 각국이 탈탄소 시대에 부합하는 친환경 및 뉴딜 정책을 추진으로 한화파워시스템에도 수혜가 될 것으로 기대.


[신규사업의 내용]
한화파워시스템은 수소충전시스템 사업 수행을 위한 가스시설시공업을 정관의 목적사업에 추가 하였다.해당 사업은 수소 충전 시스템 통합 설계 및 기자재 공급, 충전 시스템 통합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충전 시스템 기자재 설치(전기/ 배선/ 배관 포함) 등을 수행한다. 

(5) 산업용장비사업

[산업의 특성]
전자부품 조립장비인 칩마운터는 대표적인 자본재로 첨단 정밀 메카트로닉스 기술을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제품 기능/성능 및 신뢰성이 요구되는 산업이며 제품의 고속화, 고정밀도화가 진행 중이다.  휴대폰, LED, 자동차전장 등 전방시장의 경기변동에 따라 민감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공작기계 사업은 터닝선반의 하나인 Swiss turn type CNC 자동선반 사업을 주력으로 추진이다. CNC 자동선반은 직경이 작은 소형부품을 완가공하며 봉소재를 자동공급하여 대량 양산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국내외 시장여건]
칩마운터 주요 목표시장은 국내 및 중국, 미국, 동남아, 유럽 등입니다.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상 고객사의 생산성/품질관리, 제품의 유지보수를 위해 고객사와 지속적 협력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공작기계 사업의 주요 고객은 자동차, 전기전자 등 전방산업 메이커의 2, 3차 협력사이며, 전방산업의 생산량에 따라서 수요민감도가 높은 상황이다.

 

(6) IT서비스사업

[산업의 특성]
IT서비스산업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사업의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산업과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IT 서비스 산업은 고급인력 중심의 지식기반사업으로서, 제조업, 통신업 등 타 산업 대비 인력자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고용 창출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황

 

 

출처: 네이버 금융

 

 

출처: 네이버 금융

2021.1.15일부터 상승세를 타고있는 모습

 

 

[매출]

출처: 네이버 금융

방산산업이 주를 이루며 항공엔진사업이 그다음이다.

 

 

 

 

출처: 네이버 금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의 상승 기대 무엇일까?

 '인공위성산업강화를 위한 세트렉아이 인수'

인공위성 업체 쎄트렉아이 지분 3자배정 유상증자로 20% 인수, 경영권을 확보하였다. 2021년 1월 13일 쎄트렉아이(099320) 지분 20%를 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인수, 전환사채 500억원을 통해 최 종적으로 30% 지분 확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엔진 사업이 주업. 일부 인공위성 부품을 제작, 자회사 한화시스템은 초소형위성, SAR, EO 등 위성 부품 제작, 인공위성 안테나 관련 사업을 확장 중에 있음. 한화디펜스는 발사대, ㈜한화는 고체 발사대 를 제작. 한화그룹 전반적인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인공위성의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쎄트렉아이가 가진 지구관측 기술,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계열사 전반의 위성사업 플랫폼 보유로 사업 확대의 기회로 볼 수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미뤄진 우주 산업들이 세계적으로 2021년 부터 실시될 전망' 

누리호발사, 제임스웹우주망원경, 찬드리얀3호, 텡원프로젝트, SLS프로젝트, 아르테미스프로젝트, AI Amal 프로젝트 등 이 2021년에 대거 실시될 전망이다.

 

'우주산업 관련 ETF 등장'

미국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전문 운용사인 아크인베스트가 우주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내놓겠다고 선언하면서 투자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에서는 인공위성 등 ‘순수 우주기업’에 대한 투자붐을 일으킬 기폭제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나오는 중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의 위험 신호 무엇일까?

'미래가 먼산업이되어, 기다리는동안 주가가 지지부진할 수도...'

 

'코로나 19 종식 불확실성' 등.

 

 

 

▶ 최신뉴스

 

 

 

 

테슬라를 알아본 캐시우드의 안목이 또 한번 우리를 놀라게 하는 날이 올까?! 두근두근

 

 

 

 

 

 

** 종목추천을 위한 글이 아니며,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없습니다. 자신의 판단과 책임을 가지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